한국지역고용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지역고용학회 제9대 회장을 맡게 된 영남대학교 전 인입니다.
2008년 설립된 한국지역고용학회는 지난 16년간 지역고용 활성화를 위해 지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정책 참여, 학술행사를 수행해 왔습니다. 현재 우리사회가 당면한 지역고용의 위기는 과거와는 매우 다른 환경에 있습니다. 4차산업 기술의 변화는 산업과 일자리 환경의 급격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고부가가치 산업, 첨단산업, 스타트업 시장, 고숙련 R&D 분야의 집적화는 지역의 생산기지화, 지역 청년유출과 수도권 과밀화로 이어지고, 중소도시는 초고령화로 인한 인구소멸위기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기 앞에 우리 학회는 정부, 지자체 및 다양한 지역 전문가들과 협업하여 지역고용 활성화를 위한 의제 발굴, 정보 공유, 대안 모색 및 모델 발굴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제9대 임원진은 학회의 고유한 학술활동과 더불어 지방정부와 함께 정책 포럼, 워크숍 등을 개최하여 현실적 대안과 정책개발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동시에 학회의 연구성과를 대내외에 알리고 관련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이런 활동을 위해 학회 회원님들의 애정어린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저와 학회 임원진들도 회원님들의 도움을 믿고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3월
제9대 한국지역고용학회 학회장
전 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