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한국지역고용학회의 6대 학회장직을 맡게 된 경성대학교 박성익 교수입니다.

처음 한국지역고용학회가 만들어질 당시에 지역고용정책은 고용노동부의 한 부서가 담당하는 정책으로 인식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지역고용의 영역은 고용만이 아니라 산업과 복지까지 포괄하게 되었으며, 대상 범위도 구직자와 취업자를 넘어 여성과 청년, (중)고령자에까지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고용정책의 수립과 시행에 분권화와 파트너십 패러다임이 중요하게 간주되면서, 정책 형성과 발전에 지방자치단체나 지역고용전문가 및 노사 등이 중요한 주체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지역고용 문제 해결은 학제적인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즉, 지역고용 문제는 어느 한 학문 분야에서 접근해서 풀어나가는 것이 아니라, 지역에서 다양한 학문 분야에 기초한 다양한 전문가 및 이해 관계자의 협업을 통해서 풀어나가야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지역고용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한국지역고용학회는 정책학회로서 나름의 독특한 기능과 역할을 충실히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우리 학회에 참여하시는 교수님들과 전문가 분들을 포함하여 우리 학회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지역고용 관련 공공기관이나 지역고용 관련 사업체, 활동가도 그러한 기대를 하고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국지역고용학회는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현재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지역의 고용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고용 정책과 전략이 개발되고 실행될 수 있도록 학회로서의 고유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저희 6대 임원진은 학회지인 ‘지역고용연구’의 활성화를 통해 보다 많은 연구자들의 참여를 확대하는 한편, 각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연구 수행과 토론회의 확대 등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학회 회원님의 보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4월


제6대 한국지역고용학회 학회장 박 성 익


 
[133-791] 서울시 성동구 행당동 17번지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624호      [개인정보보호정책]
TEL 02) 2220-2595/4045      FAX 02) 2220-1169      slim@hanyang.ac.kr
COPYRIGHT © The Korean Regional Employment Association. All Rights Reseved.